http://visionaryartistrymag.com/2011/04/yohji-yamamoto-fashion-that-transcends-time/
yohji yamamoto official
요지 야마모토(Yohji Yamamoto, 1943. 10. 3~)는 1943년 도쿄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2차 대전 중에 징집되어 전쟁터에서 사망하였기 때문에, 편모 슬하에서 성장하였다.
야마모토는 어머니의 바람에 따라 일본 명문사립대학인 게이오기주쿠대학(Keio University)에서 법학사를 취득하였으나, 의상실을 운영하던 어머니의 영향a 때문인지 패션 디자이너가 되고 싶다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다.
어머니로부터 디자이너로서 정식 트레이닝을 받을 것을 권유받은 야마모토는 다시 일본 문화복장학원에 진학하였다.
그는 어머니의 의상실 일을 도우며 1969년 문화복장학원을 졸업하였고, 동시에 일본 신진 디자이너 등용 콘테스트상인 소엔상을 수상하여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1972년 자신의 의류회사인 Y’s를 설립하였고, 1977년에 도쿄에서 첫 패션쇼를 열었으며, 1981년 레이 가와쿠보(Rei Kawakubo)와 공동으로 파리에서 첫 컬렉션을 선보이면서 Yohji Yamamoto 여성 기성복 라인을 런칭하였다.
포스트모더니즘적 안티 패션
야마모토와 가와쿠보의 1981년 첫 파리 컬렉션은 패션계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당시 여성의 몸매를 드러내던 서구의 유행 스타일과는 대조를 이루는 검정색 일색의 헐렁하고 거대한 의상들을 가리켜 혹자는 ‘홀로코스트 시크(Holocaust chic)’ 또는 ‘포스트 히로시마 스타일(post-Hiroshima Style)’ 등과 같이 부정적으로 표현한 반면,
혹자는 이들 일본 디자이너들이 제시한 새로운 스타일의 지적이고 탈중심주의적 특성에 찬사를 보냈다.
이들의 디자인은 밑단이나 솔기 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찢긴 듯한 미완성적인 모습이었고, 칼라와 포켓은 일반적인 크기나 위치에서 벗어나 있었으며, 의상의 구조는 해체되어 불규칙하고 비대칭적으로 재구성된 모습이었다.
완벽함을 거부하고 잡동사니를 모아놓은 듯한 이러한 스타일은 “빈곤한 룩(poverty look)”이라 불리기도 했는데, 1980년대 당시의 경제적 불황을 상징적으로 구현하였다고도 해석된다.
특히, 런웨이 위의 모델들은 시체와 같은 창백한 얼굴에 빗질하지 않은 머리와 퍼렇게 멍든듯한 입술로 충격을 더했다.
실제로 야마모토는 독일의 사진작가 아우구스트 잔더(August Sander)가 렌즈 안에 담은 빈곤층의 모습에서 디자인의 영감을 받기도 하였다.
야마모토와 가와쿠보는 몇 해 앞서 파리에 진출해 있던 이세이 미야케(Issey Miyake)와 함께 일본을 대표하는 아방가르드 패션디자이너 3인방이라 불리고 있다.
야마모토의 컬렉션에서는 대부분 검정색이 주를 이룬다.
그는 검정색을 겸손하면서도 거만하고, 게으르면서 편안하며 동시에 신비롭다고 표현하였다.
그는 불필요한 의미나 감정을 담고 있지 않은 검정색의 단순함을 사랑하는데, 이는 불필요한 장식이나 액세서리를 거부하는 그의 디자인 성향과도 맥을 같이 한다.
또한 야마모토는 착용자의 나이나 유행에 구애받지 않는 디자인을 지향하는데, 검정색은 이러한 디자인에 최적이라 할 수 있다.
야마모토의 검정색 의상을 즐기는 마니아들을 ‘까마귀족(crows)’이라고도 부르는데, 야마모토와 가와쿠보는 1980년대의 시크한 옷차림의 대명사로 검정색의 유행을 선도했다고 평가 받는다.
이들이 제안한 검정색의 해체적 디자인들은 암울한 사회현실에 대한 좌절과 반항을 검정색 의상으로 표현했던 펑크 스타일과도 기존 질서에 반기를 들었다는 측면에서 유사성을 지닌다.
야마모토의 디자인은 또한 중성적이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초기 파리 컬렉션 작품들은 커다랗고 헐렁한 실루엣으로 인해 여성의 인체 곡선이 드러나지 않았다.
이러한 스타일은 그의 성장 배경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의 어머니가 운영하던 의상실은 도쿄 신주쿠에 위치한 환락가인 가부키초에 있었기 때문에, 그는 어린 시절부터 남성에게 즐거움을 주기 위해 꾸민 여성들의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여성들은 야마모토에게 강한 혐오감을 일으켰고, 남자의 놀잇감으로 여겨질 만한 여성의 모습을 연출하는 의상은 디자인하지 않기로 결심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그는 여성이 성적 특성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것을 거부한다.
따라서 그는 남성과 여성이 동시에 착용하기에 손색이 없어 보이는 의상들을 발표해 왔다.
그러나 1980년대 후반부터는 좀 더 몸에 꼭 맞고 구조화된 의상도 발표하였는데, 이러한 작품들은 그의 뛰어난 테일러링 실력을 보여준다.
야마모토는 1984년 파리에서 첫 남성복 컬렉션을 선보였다.
그는 이후 순차적인 컬렉션을 통해 새로운 남성복 스타일의 대중화를 가져왔다.
야마모토는 기존의 남성 재킷의 어깨를 좁고 둥글게 변형시켰고, 패드와 안감을 제거해 가볍게 제작하였다.
소매는 길고 라펠은 좁게 디자인하였으며, 바지 역시 좁고 짧아지기도 했다가 다시 주름을 잡아 헐렁하게 만들기도 하였다.
좌우 불균형한 칼라와 일상적인 위치에서 벗어난 주머니들이 부착된 의상들은 몸에 잘 맞지 않는 중고의류와 같은 모습이었다.
또한 2002년에는 남성 정장용 긴 스커트를 선보이기도 하였다.
분노: 창의적 디자인의 원동력
야마모토는 자신의 디자인 원동력이 마음 깊이 내재해 있는 분노에 있다고 설명하였다.
그는 디자이너가 창의적이기 위해서는 기존의 상황에 반발하고 바꾸고자 하는 분노가 커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실제로 그는 자신의 삶과 디자인 세계에 대해 집필한 자서전의 부제를 ‘나의 소중한 폭탄(My dear bomb)’으로 붙여 창의성의 활력을 자신 안에 내재한 폭탄으로 비유한 바 있다.
그의 분노는 다양한 디자인 영감을 불러일으켰다.
야마모토는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과거 파리 오트 쿠튀르 거장들의 의상에서 영감을 얻은 컬렉션들을 대거 발표하였다.
이중에는 오트 쿠튀르의 창시자인 찰스 프레드릭 워스(Charles Frederick Worth, 1825~1895)를 연상케 하는 19세기 중반의 크리놀린 룩(crinoline look),
이브 생 로랑(Yves Saint Laurent, 1936~2008)의 턱시도 수트, 코코샤넬(Gabrielle Chanel, 1883~1971)의 리틀 블랙 드레스, 장 폴 고티에(Jean Paul Gaultier, 1952~)의 뷔스티에(bustier), 크리스티앙 디오르(Christian Dior, 1905~1957)의 뉴 룩, 파코 라반(Paco Rabanne, 1934~)의 리벳 드레스(riveted dress) 등이 포함된다.
그는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로 과거 거장들의 의상을 재구성하였다.
야마모토는 과거의 전통 복식에서 영감을 얻기도 하였다.
그는 자신의 첫 파리 컬렉션에 일본적 요소가 표현되었다는 평을 매우 싫어하였는데, 이는 그가 파리에서 컬렉션을 연 목적이 일본을 해외에 알리기 위해서가 아니었기 때문이었다.
그는 단지 자신의 디자인 세계를 파리 패션 시스템에 소개해 가치를 평가 받고 싶었던 것이다.
하지만, 1995 봄/여름 컬렉션에서는 기모노의 형태와 일본의 전통 홀치기 염색법인 시보리(shivori)를 활용한 디자인을 선보였다.
이 외에도 1990년대에 러시아 인형, 태국과 아프리카 전통 복식의 요소, 에스키모 복식 등에서 영감을 얻은 디자인들을 발표한 바 있다.
야마모토는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작업도 진행했는데, 대표적인 예가 아디다스와의 공동작업을 통한 스포츠 캐쥬얼웨어 디자인이다.
그는 아디다스 Y-3 브랜드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되면서 2000년대 초 컬렉션에서 아디다스의 스트라이프를 활용한 해체적 디자인들을 처음 선보였다.
이 외에도 만다리나 덕, 미키모토 주얼리, 에르메스와도 콜라보레이션하였다.
야마모토는 또한 무대 의상과 영화를 위한 의상도 디자인하였다.
그의 첫 무대의상 디자인은 1990년 리옹 오페라 프로덕션의 <나비 부인(Madame Butterfly)>이었다.
이후 뮤지컬 <트리스탄과 이졸데(Tristan und Isolde)>, 오페라 <인생(Life)>, 영화 <형제> 등의 의상을 디자인하였다.
야마모토는 지금까지 일본 내에서 다수의 패션상을 수상하였고, 1999년에는 미국 패션디자이너 협회(CFDA)의 해외 디자이너상을 받은 바 있다.
2002년에는 파리에서 오트 쿠튀르 컬렉션을 처음 발표하였고, 현재 Y’s, Yohji Yamamoto, Y-3 등의 의류 브랜드와 함께 액세서리와 향수 라인도 선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Baudot, F., [Yohji Yamamoto], (New York: Assoulin, 2005); English, B., [Fashion: The 50 most influential fashion designers of all time], (Hauppauge, NY: Barron’s, 2009); English, B., [Japanese fashion designers: The work and influence of Issey Miyake, Yohji Yamamoto, and Rei Kawakubo], (Oxford: Berg, 2011); Ince, C., & Nii, R. (Eds.), [Future beauty: 30 years of Japanese fashion], (London: Merrell, 2010); Kawamura, Y., [The Japanese revolution in Paris fashion], (Oxford: Berg, 2004); Mitchell, L., [The cutting edge: Fashion from Japan], (Sydney: Powerhouse Publishing, 2005); Polan, B, & Tredre, R., [The great fashion designers], (Oxford: Berg, 2009); Sozzani, C., & Yamamoto, Y. (Eds.), [1981/2002], (Tokyo: Yohji Yamamoto Inc., 2002); Stegemeyer, A., [Who’s who in fashion (4th ed.)], (New York: Fairchild, 2004); Yamamoto, Y., & Mitsuda, A., [Yohji Yamamoto: My dear bomb], (Antwerp: Ludion, 2010).
글 이예영 / 고려대학교 교수
서울대학교 의류학과에서 학사와 석사학위를 받고, 미국 Fashion Institute of Technology에서 패션디자인을 전공하였으며, 미국 Iowa State University에서 의류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고려대학교에 재직 중이다.
Yohji Yamamoto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Yohji Yamamoto
Born 3 October 1943 Tokyo, Japan
Nationality Japanese
Education Law Degree - Keio University: Fashion Design - Bunka Fashion College
Occupation Fashion designer
Labels Yohji Yamamoto, Y's
Early life
Born in Tokyo, Yamamoto graduated from Keio University with a degree in law in 1966.
His further studies in fashion design at Bunka Fashion College led to a degree in 1969.
Designer
A Yohji Yamamoto evening gown from 1998, polyester.
Yamamoto became an influential fashion designer after making his Paris debut in 1981.
His commercially successful main line, Yohji Yamamoto (women/men) and the diffusion line Y's, are especially popular in Tokyo.
These two lines are also available at his flagship stores in New York, Paris, and Antwerp, and at high-end department stores worldwide.
Yohji Yamamoto Inc. reported in 2007 that the sales of Yamamoto's two main lines average above $100 million annually.
Yamamoto is known for an avant-garde spirit in his clothing, frequently creating designs far removed from current trends.
His signature oversized silhouettes in black often feature drapery in varying textures.
Yamamoto's work has also become familiar to consumers through his collaborations with other fashion brands, including Adidas (Y-3), Hermès, Mikimoto and Mandarina Duck; and with artists of different genres, such as Sir Elton John, Placebo, Takeshi Kitano, Pina Bausch and Heiner Müller.
Poor decisions by finance managers pushed the brand into debts of more than 65 million US dollars in 2009, which angered Yamamoto and led to a company restructuring from 2009 to 2010.
The private equity firm Integral Corp was identified as the Japanese company who will restructure the Yohji Yamamoto Inc and by November 2010 the company was out of debt and avoiding the risk of bankruptcy.
Family life
Yamamoto's daughter, Limi Yamamoto, has followed in his footsteps.
She debuted as a fashion designer at the Tokyo Fashion Week in 2000, showed in Tokyo from 2000 to 2007, and debuted to critical acclaim in Paris in 2007.
Its brand name is LIMI feu.
In the late 1980s and early 1990s, Yamamoto was involved in a relationship with fellow Japanese avant-garde fashion designer Rei Kawakubo of Commes des Garcons fame.
Career
1972 Y's joint stock corporation founded.
1977 Tokyo collection debut.
1981 Pret a porter collection debut in Paris. Yohji Yamamoto line started at the same time.
1984 Yohji Yamamoto joint stock corporation founded.
1996 Designed along side Red or Dead founders Wayne and Gerardine Hemingway MBE
1995 Designs costumes for the Heiner Müller-directed/Daniel Barenboim-conducted production of Wagner's complex opera, Tristan & Isolde.
2002 Haute couture collection presented in Paris. Relationship formed with exclusive Parisian boutiques.
2003 Opening of the Y's line flagship store in Roppongi Hills.
2003 Y-3 line and collection debut.
2003 Designs costumes for Elton John's The Red Piano show in Las Veg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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