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폴 매카트니 경(Sir Paul McCartney, MBE, Hon RAM, FRCM, Hon DMus, 1942년 6월 18일~)
- 본명 James Paul McCartney
- 출생 1942년 6월 18일
- paul mccartney official site
- 1942년 6월 18일에 영국의 리버플에서, 목화 수입 도매상인의 아들로 태어남
- 1956년에 존 레논(John Lennon)과 조지 해리슨(George Harrison), 그리고
- 링고 스타(Ringo Starr)와 함께 데뷰 싱글 <Love Me Do>를 시작으로 해서
- <Let It Be>까지 무수한 히트 곡과 센세이션을 일으켰던 비틀즈(Beatles) 시절에
- 가장 활발한 활동을 벌였던 베이시스트
- 1967년 8월에 매니저인 브라이언 엡스타인이 사망하면서 그룹 자체에 여러 차례 시련
- 1970년 4월에 폴 메카트니는 자신의 솔로 앨범 「McCartney」를 발표한 이후로 계속해서 부인인 린다 메카드니(Linda McCarteny)와 함께 「Ram」이란 앨범을 발표
- 1970년에 이들 4명의 멤버들은 각자 솔로 활동을 벌이면서 해산
- 1971년의 후반 무렵에는 기타 리스트 네니 레인(Denny Laine), 데니 시웰(Denny Seiwell), 그리고 부인 린다를 포함해 자신의 밴드인 윙스(Wings)를 조직
- 1973년 9월에는 나이지리아로 가서 새로운 앨범 「Band On The Run」을 취입.
- 야유 속에서 발매한 이 앨범도 순식간에 플래티늄 앨범을 기록
- 1978년에 다시 싱글 <London Town>을 비롯한 많은 싱글을 계속 발표
- 1980년에는 린다와 함께 일본에 입국하였다가 마약소지혐으로 일본 경찰에 구속되는
- 또 한번의 불운을 겪기도 했지만, 「McCartney Ⅱ」를 자신이 직접 작사, 작곡, 제작 등
- 모든 작업을 도맡아 발표
- 어린시절
- 폴 매카트니는 영국 리버풀 북부에 있는 월튼 병원에서 태어났다.
- 이곳은 그의 어머니가 간호사로 일했던 곳이기도 하며, 그의 동생 마이클 매카트니가 태어난 곳이기도 하다.
- 그는 성공회에서 세례를 받았으나 무교로 자라났다.
- 그의 아버지인 제임스 매카트니는 독학으로 피아노를 배운 댄스 밴드의 리더였는데, 이는 폴 매카트니가 음악을 접하는 데에 큰 역할을 했다.
- 그의 아버지는 폴에게 트럼펫을 선물했는데 그의 윗입술에 경련이 생긴 이후에는 그만두었다.
- 매카트니는 이 트럼펫을 가지고 그가 아직도 가지고 있는, £15짜리 제니스 어쿠스틱 기타로 바꾸었다.
- 1956년 10월 31일, 폴이 14세 되던 해에 어머니 매리 매카트니가 유방암으로 사망한 것은 그의 인생에 큰 영향을 미쳤다.
- 레논의 어머니 줄리아는 1958년 7월 15일, 레논이 17세 되던 해에 사망했는데, 후에 매카트니는 존 레논과의 이러한 공통분모를 통해, 더욱 친해질 수 있었다.
- 매카트니의 부모는 모두 아일랜드 계통인데, 그의 증조부 제임스 매카트니는 아일랜드에서 태어났고(그의 조부 제임스 매카트니 2세도 아일랜드에서 태어났다는 증거가 발견되기도 한다),
- 그의 외조부와 외조모 역시 아일랜드에서 태어났다.
- 비틀즈
- 폴 매카트니는 1957년 7월 6일, 교회 축제에서 처음 만나게 되는데, 이때 레논의 밴드 쿼리맨의 기타리스트로 초대받는다.
- 후에 매카트니의 교우 조지 해리슨이 세 번째 기타리스트로, 스튜어트 서트클리프는 베이스로 참여하게 된다.
- 여기에 피트 베스트가 드럼으로 참여함으로써 비틀즈의 최초 라인업이 탄생한다.
- 하지만 1962년, 스튜어트의 탈퇴로 매카트니는 베이스 기타를 맡게 되었고, 링고 스타가 피트 베스트를 대체함으로써 비틀즈의 최종 라인업이 완성되었다.
- 작곡가
- 매카트니는 레논과 여러 곡들을 작곡했다.
- 하지만, 모든 곡들 중 27곡만이 두 명이서 1:1로 작곡한 곡이며, 보통은 한 명이 대부분의 곡을 작곡하며 다른 한명이 이를 완성하거나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식이었다.
- 비틀즈 초반에 있었던 매카트니와 레논 간의 합의에 따라, 두 명은 누가 작곡했던 간에 "레논 & 매카트니"라는 크레디트를 사용하기로 한다.
- 그런데 앨범 《Please Please Me》의 경우에는 모든 곡과 싱글 〈From Me To You〉, 그 B 사이드 〈Thank You Girl〉까지 "매카트니-레논"이라고 표기되어 있다.
- 비틀즈 시절 매카트니가 작곡한 곡 중 가장 유명한 곡인 〈Yesterday〉는 현재까지 2,500명 이상의 음악가들이 커버하였는데, 그에 의하면 이는 꿈 속에서 들었던 멜로디가 그 원곡이라고 한다.
- 매카트니에 따르면 원래 가사는 "Scrambled eggs, Oh my baby how I love your legs"라고 한다.
- 그는 혹시 이게 어딘가에서 들었었던 멜로디가 꿈 속에서 기억난 것이 아닌가 하여 여러 사람들 앞에서 사람들이 이를 들어 보았는지 확인해 보았다고 한다.
- 비틀즈의 초기 시절 이러한 작곡 활동에 따라 매카트니는 음악가로서 빠르게 성장하였다. 이 당시 그는 버디 홀리와 리틀 리처드에 큰 영향을 받았다.
- 폴 매카트니는 다양한 음악을 시도했던 것으로도 유명한데, 클래식 음반도 4장을 냈으며, Fireman이라는 에명으로 일렉트로니카 음반을 내기도 했다.
- 사회활동
- 매카트니와 그의 가족은 유명한 동물 운동가이며 채식주의자이다.
- 특히 그의 딸 스텔라 매카트니는 모피와 가죽을 쓰지 않는 디자이너로 유명하다.
- 그들은 양고기를 먹는 와중에 초원을 뛰어다니는 양들을 보고 채식을 결심하게되었다고 말한다.
- 매카트니는 열성적인 동물 운동가였던 첫 번째 아내 린다 매카트니의 죽음 뒤 가진 인터뷰에서, 동물의 권리를 위해 계속 관심을 가지고 일하겠다고 다짐을 하기도 했다.
- 그는 모피로 사용되는 바다 표범 사냥과 세계 최대인 중국 모피산업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 매카트니는 동물 운동뿐만 아니라 지뢰 반대 운동에도 적극적이었는데 자신의 월드 투어 콘서트 중 지뢰 반대 티셔츠를 입어 화제가 되기도 했다.
- 매카트니은 자선 공연과 앨범 작업에 수차례 참여하기도 했다. 2004년에는 미얀마의 민주화와 노벨 평화상 수상자인 아웅산 수치를 돕기 위한 앨범에 자신의 곡을 헌정하기도 했다.
- 매카트니는 2010년 미국 백악관에서 대중음악분야 최고 음악가에게 주는 거슈윈상을 받았다.
참고:팝스타소사전, 삼호뮤직 , http://ko.wikipedia.org/wiki/%ED%8F%B4_%EB%A7%A4%EC%B9%B4%ED%8A%B8%EB%8B%88
No comments :
Post a Comment